4월 1주차 트렌드 정리 (요거트 인기, 버거킹의 아쉬운 마케팅, 배달업계 경쟁, 불교박람회)
1. 요거트아이스크림의 정석= 요아정 인기
📍요아정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인기
-요아정= 요거트아이스크림의 정석
-요아정이 최근 250호점을 돌파
-업종별로는 외식-아이스크림 항목에서 비알코리아의 베스킨라빈스, 설빙 다음으로 많음
📍 시들어가는 탕후루 인기
-요즘 탕후루가 하루에 10개도 안 팔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인허가데이터를 살펴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국 탕후루 매장 영업 허가가 크게 줄음
7월 160대, 8월 232개, 9월 242개, 10월 164개...
✅ 시사점
1. 3000원대로 사먹을 수 있어서 중고등학생한테도 인기였던 탕후루였는데
요거트는 토핑 추가하면 금방 1~2만원대가 넘어가서 접근성이 너무 높다는 반응이 있음
2. 탕후루의 인기가 식으면서 인기에 따라 창업을 쉽게 결정하면 안된다는 것을 보여줌
*기사 참고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404075714b
“요아정이 뭐야?” 탕후루 가고 요거트 왔나…MZ 인기템 빠르게 변화
“요아정이 뭐야?” 탕후루 가고 요거트 왔나…MZ 인기템 빠르게 변화 , 정채희 기자, 요아정
magazine.hankyung.com
2. 버거킹의 아쉬운 낚시 마케팅
📍버거킹- 와퍼 판매 종료?
-4월 8일 오전 버거킹은 대표 메뉴였던 와퍼 상품에 대해 "판매 종료" 공지를 올림
▶▶기존 와퍼는 판매 종료하고 새로운 와퍼가 생기는 듯한 리뉴얼을 시사함
-결국 버거킹은 국내 와퍼 출시 40주년을 맞아 리뉴얼을 준비하면서도,
새 와퍼 출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판매종료'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끔
📍 버거킹의 낚시 마케팅의 소비자 반응들
1) 이런 노이즈 마케팅 재미없고 화가 난다
2) 실패한 마케팅의 예시가 될 것
*기사 참고*
https://www.mk.co.kr/news/economy/10985200
와퍼 부고까지…버거킹, 판매 종료 공지에 소비자 반응 싸한 이유 - 매일경제
[부고] 와퍼(버거킹 1호 메뉴)씨 별세 ▲ 와퍼(버거킹 1호 메뉴·향년 68)씨 별세, 와퍼 주니어씨 부친상, 통모짜와퍼·더블통모짜와퍼·블랙바비큐와퍼·블랙바비큐콰트로치즈와퍼씨 형님상 = 8일,
www.mk.co.kr
3. 배달업계 무료배달 전쟁
쿠팡이츠가 쏘아올린 배달업계 무료배달: 잘 확인해보고 나에게 맞는 조건으로 배달 주문하기
✨1) 쿠팡이츠
-4990원 쿠팡 와우 멤버십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무료배달
-최소 주문 금액 x
-서울 수도권 및 일부 지방에서 사용 가능
-5월 31일까지 5~10%으로 혜택 변경 가능
-강남, 서초 지역은 무료배달 x
✨ 2) 배달의 민족
-구독료x
-최소 주문 금액 x
-알뜰, 한집 배달시 10% 할인 혜택 교차 선택 가능
✨ 3) 요기요
-구독료x
-최소 주문 금액 : 15,000원
-기존 요기패스 구독자는 최소 주문금액 없이 무료 배달
(요기패스 구독료는 월 4,900원, 6월 30일까지 월 2,900원)
📍쿠팡 와우 멤버십이 있다면?
-쿠팡이츠
📍 멤버십 가입 없이 1인분 주문시에는?
-배달의 민족
📍 빠른 배달을 원한다면,,
-한집 배달도 무료인 요기요
✅시사점
1. 배달비를 만든 배달의민족이 배달비 무료 선언을 하며 어이없다는 반응
2. 배달비 무료로 자영업자가 손해를 보고 그러면 음식값이 올라가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음
*기사 참고*
https://www.news1.kr/articles/?5377975
"공짜배달 아녔어?"…배달앱 혜택, 뜯어보고 써야 이득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쿠팡이츠가 시작한 '무료 배달' 전쟁에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참전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배달앱 3사 모두 비슷한 시기에 '배달비 무료' 혜택을 내놓았지
www.news1.kr
4. 불교박람회 인기
2024 서울 국제불교박람회
-4월 4일~7일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세텍)에서 개최
📍불교박람회 인기
-x(구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불교박람회'가 주요 키워드로 걸리며 큰 인기
-역대 최대 흥행을 이끔
📍MZ세대에게 인기 이유
-개그맨 윤성호가 뉴진스님으로 등장해 법복을 입고 EDM 디제잉을 하며 '극락왕생'을 외침
뉴진스님: 뉴미디어 시대에 발맞춰 새롭게 나아가야한다라는 뜻으로 법명을 지음
-'재밌는 불교'를 주제로 '번뇌멈춰', '자빠진 쥐' '부처핸섭'등 요즘 밈(인터넷 유행어)를 활용
-종교에만 국한된 게 아니라 문화콘텐츠 측면에서 즐길 수 있었다는 반응
-무소유로 갔다가 풀소유로 왔다라는 후기
✅시사점
1. 조용하고 엄중할 것 같은 종교 이미지를 탈피해 재밌고 힙한 종교 박람회를 만들었다는 것이 크게 주목할 점임
*기사 참고*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404075720b
“부처핸섭”…MZ세대 겨냥한 불교박람회 ‘대박’
“부처핸섭”…MZ세대 겨냥한 불교박람회 ‘대박’, 정채희 기자, 부처
magaz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