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3월 3주차 트렌드 조사 (쿠팡이츠 배달비 무료, 세포라 한국 철수, 2000년대 열풍)

sun__iii 2024. 3. 20. 23:18

1. 쿠팡이츠 배달비 무료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

-대상: 쿠팡 와우 회원

-서비스 시작일: 2024년 3월 18일

-내용: 주문 횟수, 금액, 거리 등에 제한이 없고 쿠폰과도 중복 사용 가능

-기대효과: 주문 시 고민으로 느껴지던 배달비를 없애 고객들의 물가 인상 고통을 덜어줌

 

 

사람들 반응 

GOOD 👍

- 기존 와우 회원은 혜택이 늘어나서 좋음

-배달 시킬 때 배달비가 부담이었는데 좀 더 부담이 적어질 것 같음

 

BAD👎

-무료 배달하면 가게 수수료가 높아지고  혹은 배달비를 점주가 부담해서 결국 음식 가격이 올라가게 될 것

-와우 회원 가입료가 오를까 걱정

 

✅시사점

1. 쿠팡이츠가 최근 배달 시장 점유율 3위에서 2위가 되면서 배달비 무료로 2위 굳히기 혹은 1위를 위협할 수도 있음

2. 쿠팡이츠 배달비 무료 정책에 요기요, 배달의민족이 어떻게 대응할지도 주목

 

 

*기사 참고

 

'무제한 무료배달' 쿠팡이츠, 배달비 0원 시대 연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341222

 

‘무제한 무료배달’ 쿠팡이츠, 배달비 0원 시대 연다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 (사진제공=쿠팡)쿠팡이 음식배달 서비스 쿠팡이츠의 배달비를 무료로 전환한다.쿠팡은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26일부터

www.etoday.co.kr

 


2. 세포라 한국 철수

세포라 코리아 제공

글로벌 뷰티 편집숍 세포라가 한국시장에서 철수

 

세포라는 3월 19일 5월 6일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몰, 모바일앱 스토어,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종료하며 시장 철수를 알림

 

📍세포라

-글로벌 명품 기업 LVMH가 운영

-2019년 10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파르나스몰에 1호점을 내며 국내 처음 진출

-이후 명동 롯데 영플라자, 신촌 현대 유플렉스, 잠실 롯데월드몰, 여의도 IFC몰, 갤러리아 광교점 등 5개의 신규 매장을 열었음

-코로나19와 국내 시장에 대한 낮은 이해도로 철수를 결정

 

📍 업계 관계자

-세포라가 국내 시장 진출 당시 업계의 관심을 받았지만

국내 화장품 편집숍 사장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한 올리브영의 벽을 남지 못함

 

-글로벌 명품 기업 LVMH도 K-뷰티 시장에서 쓴 맛을 본 대표 사례로 남을 것

 

📍 세포라가 한국 시장에서 망한 이유

 

1) 코로나 시기에 너무 늦게 입점해서 이미 올리브영이 만연해짐

 

2)한국 뷰티 시장은 기초라인이 잘 팔리는데 색조 위주라서

 

3) 세포라 브랜드는 너무 비싼데 이미 한국에 저렴한 대체 브랜드가 많음

 

 

 

뉴스 참고

https://www.news1.kr/articles/?5355794

 

[단독]"K-뷰티 벽 높네"…글로벌 뷰티 공룡 '세포라', 한국 시장 철수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한지명 기자 | 글로벌 뷰티 공룡으로 불렸던 화장품 편집숍 세포라가 한국에서 철수한다.세포라는 19일 "세포라는 무거운 마음으로 한국에서의 영업종료를 결정했다"

www.news1.kr

 


3. 2000년대 열풍

 

SNL코리아 시즌5- 소녀시대 코너에서 2000년대 분위기를 완벽 재현하여 화제가 되고 있음

 

그때 그 시절의 카메라 구도, 화질까지 완벽 재현하며 '어둠의 디토'라고 불리고 있음

 

https://youtube.com/shorts/_uhFAVMvf8I?si=avCJT6gs_D9I20WA

SNL 코리아 시즌5- 임시완 공개고백 영상

 

https://youtube.com/shorts/GA7ByU-zg5U?si=bLyJ6SZdBBIhK4E8

공개고백 원본 영상

 

https://youtu.be/IeHg2m4dPJg?si=6v5hNN9315P2DL-_ SNL 코리아 시즌5-이유미 주먹이 운다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