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3월 4주차 트렌드 정리 (카카오톡 업데이트 & 미니 이모티콘, 알리 1000억 페스타, 헤이티 오픈)

sun__iii 2024. 3. 27. 20:16

1. 카카오톡 업데이트 & 미니 이모티콘 무료 증정

 

 

1-1 카카오톡 업데이트- 친구 삭제 기능

 

 

 

카카오톡 유저들이 기다리던 기능이 생김 => 친구 삭제 기능

 

기존 친구 삭제 방법

-차단 ▶ 차단해제 ▶ 친구로 추가 해제 

 

친구 삭제 방법

-프로필 상단 더보기 메뉴에서 친구 삭제를 클릭

-혹은 친구 목록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프로필을 길게 누르거나 (안드로이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해 (ios) 삭제

 

삭제된 친구라 하더라도 상대방으로부터 메시지는 받을 수 있고 친구 삭제 이전에 만든 채팅방이 있다면 계속 메시지는 주고 받기 가능

 

1-2 카카오톡 무료 미니 이모티콘 

https://www.kakaocorp.com/page/detail/10949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공개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이모티콘 #미니이모티콘

www.kakaocorp.com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3종 무료 배포

-말풍선 안에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콩

-다양하게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어 인기

 

📍 이모티콘 활용법

 

✅시사점

1. Z세대가 카카오톡 대신 인스타그램 DM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 이모티콘 무료 배포와 이용자가 원하는 기능 추가로

Z세대를 끌어올 수 있을지

 

*기사 참고*

https://www.vogue.co.kr/2024/03/15/%EC%B9%B4%EC%B9%B4%EC%98%A4%ED%86%A1-%EC%B9%9C%EA%B5%AC-%EC%82%AD%EC%A0%9C-%EA%B0%80%EB%8A%A5%ED%95%B4%EC%A1%8C%EB%8B%A4/

 

카카오톡 ‘친구 삭제’ 가능해졌다

많은 카카오톡 유저들이 기다리던 기능이 마침내 등장했습니다. 바로 ‘친구 삭제’ 기능이죠. 이제 친구 목록에서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은 이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좋지 않게 헤어진 연인,

www.vogue.co.kr


2. 알리, 1000억 페스타

 

📍알리 1000억페스타

-알리 14주년 기념 할인 행사로, 국내 고객들에게 1000억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의미

-특히 특별 타임세일이 인기를 끌고 있음: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10시에 신선 제품을 1000원에 파는 특가 행사 진행

-특가 행사 품목: 바나나, 한우, 망고, 딸기 등

-이 타임 세일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매진 속도가 빨라짐

 

 

📍 알리의 전략

-1000원에 팔면서 국내 소비자들이 알리 익스프레스를 써보도록 하는 전략

-실제로 이번 할인 행사를 통해 사용자 수를 늘리는데 성공함 

 

 

일간 활성 사용자수 증가

아이지엥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000억 페스타 첫날인 지난 3월 18일 알리 앱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는 약 165만명을 기록하며 전날 17일의 DAU인 143만명보다 15% 증가한 수치

 

앱 신규 설치 건수도 증가

-약 110만건으로 직전달(약 60만건)보다 2배 가까이 증가

 

 

시사점

1. 쿠팡 VS 알리 VS 테무 경쟁은 계속 될 것

 

2. 공정위에서 알리와 테무 이커머스 시장을 실태조사하면서 알리와 테무의 급성장이 막힐지도 주목

 

3. 알리의 '초저가' 행사에 국내 이커머스 업계도 긴장감을 갖고 할인행사를 준비중 (롯데온, 국내 대형마트 측)

 

*기사 참고*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81485_36515.html

 

알리의 습격‥딸기 한 팩, 달걀 두 판 '1000원'

우리나라에 진출한 중국 이커머스 업체 '알리 익스프레스'의 공세가 거셉니다. 초저가 상품을 쏟아내면서 초반 고객 늘리기에 나선 건데, 딸기 한 팩에 천 원, 계란 두 ...

imnews.imbc.com

https://www.asiae.co.kr/article/2024032116143626676

 

알리, '1000억 페스타' 흥행몰이…'10초 품절'에 쿠폰은 동나 - 아시아경제

C커머스(중국 e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창립 14주년을 맞아 진행 중인 특가 할인행사가 흥행몰이 중이다. 행사가 시작되면서 알리익스프레스 앱을 이용하...

www.asiae.co.kr

 

 


3. 중국 1위 밀크티 업체, '헤이티' 오픈

 

중국 1위 밀크티 업체, 헤이티 국내 오픈

-지난 3월 16일 헤이티가 압구정점에 1호점을 오픈

-개점 첫 날 2700잔이 팔림

 

📍헤이티 

-2012년 광저우의 작은 골목에서 시작한 브랜드

-주요 도시로 확산하고 출범 5년만에 중국 음료 시장에서 스타벅스를 제침

-크림치즈 폼을 올린 버블티 등 차를 젊은 세대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것이 성공 요인

 

📍 헤이티 해외 시장 진출

-호주, 미국, 캐나다 등 해외에 진출

-헤이티의 월 매출은 1억위안 (약 185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

 

📍 헤이티의 전략

-번화가 유동 인구를 노린 테이크아웃 위주의 매장 : 우선 한국 2030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내겠다는 전략

-한국의 2023년 산업 소비 소득은 1.2억 달러에 달하고 차음료 제품의 주료 소비국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간 성장률이 2.85%에 이를것으로 예상되어 성장 잠재력이 있음

 

✅시사점

1) '논커피' 음료 경쟁이 치열해질 것

 

2) 밀크티 브랜드 국내 1위인 공차를 위협할 수 있을지

 

3) 프리미엄 밀크티 브랜드 '더앨리'는 2018년 밀크티계의 스타벅스를 꿈꿔지만 매장 수가 줄어들며 절반 넘게 폐업했음

-현지화 전략이 필요

 

 

 

*기사 참고*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60406638824632&mediaCodeNo=257

 

[르포]中서 스타벅스도 제친 헤이티 국내상륙…"주문만 1시간 걸렸어요"

“중국에서도 몇 시간을 줄 서서 기다려서 먹는다고 할 정도로 인기 있는 밀크티에요. 압구정에 매장이 생겼다고 해서 바로 왔습니다. 한국에서 헤이티를 맛보게 될 줄은 몰랐네요.”헤이티 첫

www.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