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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3주차 트렌드 정리 (멤버십 환승 고객 잡기, 티빙 5월부터 KBO 중계 유료화, SSG 랜더스 홈런 신기록 이벤트, 메가커피 X 마루는 강쥐 콜라보 화제)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4. 25. 17:33
1.. 쿠팡 가격 인상과 환승 고객 잡기에 나선 유통업계
📍쿠팡 와우 멤버십 인상
-와우 멤버십 월 회비 4,990원 ▶7,890원으로 인상
-58% 인상으로 해지하는 고객들이 늘어남
-쿠팡 측: 가격 인상분을 고려해도 와우 멤버십이 월정액 요금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무료배송, 배달직구, 무료 반품, 무료 OTT 등 고물가 시대 고객 부담을 줄여줌 5무(無 )혜택이 가능하다고 설명
📍 쿠팡 와우 회원들 반응
-회원비가 비싸게 느껴진다는 반응이 다수
📍 다른 유통업계 대응
-쿠팡 충성 고객을 붙잡고자 유통 기업이 발빠르게 멤버십 혜택 재편에 나섬
1) 신세계 그룹: 유니버스 멤버십 할인
-다음 달 한달간 그룹 통합 멤버십 '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신규 가입 회원의 연회비를 기존 3만원에서 4900원으로 83.7% 내림
-행사 기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가입한 고객은 멤버십 1년 무료 연장 혜택도 있음, 즉 4900원으로 2년간 멤버십 혜택 누리기 가능
-적용 대상: 한 번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가입한 적 없는 신규 고객에게 해당
2) 네이버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신규 가입자 3개월 무료
-대상: 6개월 내 멤버십 가입 이력이 없는 고객
-네이버 도착보장의 당일,일요일 배송도 시작
-네이보 도착보장의 당일 배송: 구매자들이 우선적으로 빠르게 배송받고자 하는 니즈가 높은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일상소비재) , 패션 등 카테고리부터 시작 (화장지, 기저귀, 분유 등이 대표적인 상품)
-구매자는 당일 배송이 예고된 상품을 제때 받지 못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을 지급 받음
✅시사점
1) 국내 유통업계 1위였던 쿠팡이 올해 첫 흑자로 전환했는데 멤버십 인상으로 올해도 1위와 흑자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
2) 이미 쿠팡에 충성 고객이 된 사람들이 네이버와 G마켓으로 갈지는 의문
(쿠팡 멤버십에 가입하면 무료 배송, OTT 무료, 쿠팡이츠 배달앱 배달비 무료까지 혜택이 적용되므로)
*기사 참고*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402198
2. 티빙 KBO 온라인 중계 유료화와 야구 인기가 지속될지
📍KBO 온라인 중계권 가져간 티빙
-한국야구위원회(KBO)는 CJ ENM과 2024~2026 KBO 리그 유무선 중계방송권 계약을 맺고 2024년부터 3년간 국내 OTT 서비스인 티빙 (TVING)을 통해 유무선 중계 방송을 공지
-유무선 중계 방송권 계약은 3년간 총 1350억원(연평균 450억원)으로 기존 계약 규모인 5년간 총 1100억원(연평균 220억)보다 연평균 금액이 2배 이상 증가한 초대형 계약
📍기존에 프로야구를 생중계해온 다음과 네이버
-유무선 중계권 경쟁 입찰에 참여했으나 CJ ENM보다 훨씬 적은 금액 (300억원 가량)을 적어냄
-한 방송 관계지: 네이버는 이제 스포츠 중계에 큰 매력을 못 느끼고 있다, 포털이 프로축구, 축구 국가대표 경기 생중계 등에서 발을 뺀 이유도 이와 비슷, 프로 축구 K리그 또한 OTT인 쿠팡 플레이에서 중계
📍티빙의 KBO 온라인 중계 공지
3월 9일~ 4월 30일: 무료 시청 가능
5월부터 유료 전환 (5,500원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을 지불해야함)
📍OTT에서 스포츠에 주목하는 이유
-미국프로축구(MLS)는 애플 TV로 중계
-인도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은 디즈니 플러스와 손잡음
-넷플릭스는 지난 1월 말 월드레슬링엔터테인먼트(WWE) 인기 프로그램인 알에이더블유(RAW)의 독점 중계권을 확보
-스포츠의 경우고정 시청 층이 있어 OTT로서 매력적인 콘텐츠가 됨, OTT 가입자 유입+ 락인(lock-in)효과 기대\
락인 효과
-신규 가입자를 유지하고 기존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는 것
📍야구 팬들의 반응
1. 시범경기 때 선수 이름 자막 오류, 3루 찍고 홈런과 같은 야구 모르는 사람이 자막 달은 것 같다는 불만이 있었는데 이런 저퀄의 중계를 돈 내고 봐야하냐는 불만
2. 네이버 멤버십에 가입하면 티빙(오리지널 제외)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었는데 네이버 멤버십은 KBO 중계가 안되니 불만이라는 반응
✅시사점
1. Z세대에게 힙하고 핫한 취미가 된 야구가 유료화로 접근성이 높아지며 프로야구에 대한 인기가 지속될지에 대한 의문
2. 프로 야구가 유료화되면서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소외가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 (직관 티켓:비쌈, TV가 없는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봐야하는데 유료화)
*기사 참고*
https://www.news1.kr/articles/?5394032
https://www.hani.co.kr/arti/sports/baseball/1130755.html
3. SSG 랜더스의 홈런 이벤트
📍SSG 랜더스 최정 468호 홈런 신기록 이벤트
홈런 신기록인 468호 홈런볼을 잡고 구단에게 볼을 양도한 사람에게-스타벅스 음료 1년 무료 이용권
-2024~2025년 라이브존 시즌권 2매
-최정 친필 사인 배트 및 선수단 사인 대형 로고볼,
-2025년 스프링캠프 투어 참여권 2매
-이마티콘(이마트 온라인 상품권) 140만원
-조선호텔 75만원 숙박권 등을 주겠다는 파격 이벤트를 공지
📍이벤트 반응
-SSG팬뿐만 아니라 다른 팀 팬과 선수들까지 참여가 가능하다고 해서 이벤트가 올라온 이후 4월 17일 SSG 랜더스 필드 외야석이 모두 매진
📍4월 24일 롯데전에서 홈런 신기록 달성
-4월 24일 SSG VS 롯데전에서 홈런 신기록이 나오고 홈런볼을 잡으신 분 인터뷰가 화제가 됨
서울 주민 강성구님
1)서울에 살고 KIA 타이거즈의 팬, 동생은 SSG랜더스의 팬, 회사 프로젝트차 지난 해 11월부터 부산에서 일하고 있음
(야구 팬들 사이에서는 야구 전국 대통합 같다는 반응)
2)오타니 쇼헤이가 휴지를 줍는 것처럼 가는 길에 휴지를 주웠는데 그거 때문에 잡은 것 같다고 함
(야구팬들 사이에서 이겨야하는 경기에 쓰레기 주우면 이긴다는 야구팬 문화가 있어서 정말 찐 야구팬같다는 반응)
3) 또한 홈런공을 주으신 아내분이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셨는데 사회인 야구를 하시는 분이고 스프링캠프에 가서 원포인트 레슨을 받고 싶다는 카톡을 공개하며 "찐야구팬" 모습을 보임
https://mediapen.com/news/view/912638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4/04/24/F7YO3CJGLBH5RMBJSV2HGYGDSU/
4. 메가커피 X 마루는 강쥐 콜라보 인기
📍메가커피 X 마루는 강쥐 콜라보
-메가MGC커피가 4월 24일, 인기 네이버 웹툰 '마루는 강쥐'와 콜라보 해 한정판 굿즈와 홀케이크를 출시
-콜라보 소식이 알려지며 인터넷 상에서 '마루는 강쥐' 팬들은 물론 귀여움을 좋아하는 소비자까지 폭발적인 반응을 보임
📍 마루는 강쥐 명대사: 나 사람됐다 짱이지를 이용
-언니 마루 고구마 케이크 됐다 짱이지라는 문구로 웹툰 팬들에게 화제가 됨
📍콜라보 제품
-마루는 강쥐 홀케이크
-반짝반짝 마루의 정체는 피규어픽
-피크닉 간 마루 피규어 & 코스터
-언니 껌딱지 마루 가득 텀블러 세트
-어떤 마루가 나올까 자석 세트
-지구 지킴이 마루 키링 빨대 세트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며 조기 품절까지 됨
*기사 참고*
https://www.news1.kr/articles/?5394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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