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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5주차 트렌드 정리 (마이크로 케이크 유행, 대청호 벚꽃축제의 위기 대처, 만우절 유통가 이색 제품 출시, 알리-테무-쉬인 인기로 국내 패션 플랫폼 위기)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4. 3. 17:55
1. 마이크로 케이크 유행
📍마이크로 케이크
-미니어처 같은 케이크
-가격: 7천원~1만 5천원 ( 손이 많이 가서 엄청 저렴하게는 불가능)
📍반응
👍good
-1인 가구나 케이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기념일에 좋을 것 같은 케이크
-추억용으로 한번쯤은 좋을 것 같음
👎bad
-저렴한 케이크집에서도 1호 케이크를 1만원 후반대에 판매하는데
에어팟 크기의 케이크를 1만원 넘게 사는게 가성비 떨어짐
**인스타 매거진 참고
https://www.instagram.com/p/C5CjtNpxIqy/?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2.대청호 벚꽃 축제
국내 벚꽃 명소 중 하나인 대청호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벚꽃 없는 벚꽃 축제가 되었는데
축제 담당자의 센스가 좋아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3년 중요한 건 꺾였는데도 그냥 하는 축제
축제 기간 전에 벚꽃이 다 져서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유행어를 활용하여
'중요한 건 꺾였는데도 그냥 하는 축제' 컨셉을 실행
📍2024 벚꽃 축제 대비
올해는 벚꽃 있는 벚꽃 축제가 되기 위해
1) 영화 파묘 패러디-묫바람 대신 꽃바람 불게 굿판도 벌이고
2)대전역에서 1인 시위로 축제 홍보
3) 대학교 앞에서 봄방학 시위
4) 벚나무가 겨울로 착각하도록 캐럴을 부름
캐럴이 너무 효과가 좋아서,,,, 이번에는 축제 기간이 되었는데 꽃이 피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폰벚꽃> 컨셉으로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담당자의 대처 센스가 좋아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대전 동구청 블로그 참고
https://blog.naver.com/djdonggu/223398160706
3. 만우절 이색 마케팅
4월 1일 만우절을 앞두고 유통업계는 진짜인듯, 가짜인 듯한 다양한 마케팅 진행
1) 해태제과
-최근 자사 과자 3종에 대해 만우절 기획 한정판 상품 출시
1-1 칸츄리콘▶ 시티콘
1-2 오예스 ▶ 모몌스
1-3 자유시간 ▶ 쉬는시간
특히 오예스는 제품이 네모 모양인 것을 착안해 'ㅇ'을 'ㅁ'으로 바꿈
2) 삼첩분식- 환승감자
분식 프랜차이즈 삼첩분식은 만우절 기념 한정 메뉴로 '초코' 환승감자 출시
-초코 환승감자는 삼첩분식의 시그니처 메뉴인 감자폭탄에 초코 파우더가 더해 색다른 맛을 선보임
-만우절 이벤트에 맞춰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환승연애' 프로그램과 같이 메뉴에 서사를 부여
환승연애3 명대사
"너가 자기야 미안해했잖아? 환승연애 이딴거 안나왔어"를 패러디
▶만우절이라 했잖아? 그래서 이딴거 나왔어로 패러디
3) 공차- 펄볶이
공차코리아는 만우절을 맞아 펄볶이를 출시
오리지널 펄볶이, 마라 펄볶이 2종
컵 상단에는 펄볶이를, 하단에는 음료를 담아 펄볶이와 음료를 한 컵에 즐기기 가능
✅시사점
1.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만우절을 맞아 이색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에게 긍정적인 이미지가 부여
2. 특이한 제품에 놀라기도 하고 신선한 제품은 정말 정식으로 출시 되었으면 좋겠다는 반응도 있음
*기사 참고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40325_0002674349
4. 중국 e커머스 앱 인기에 국내 패션앱 비상
📍국내 패션앱 위기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의 중국 e커머스 앱이 국내 의류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기존 국내 패션 플랫폼들은 이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음
-특히 중국산 의류를 취급하고 있는 셀러들의 비중이 높은 지그재그, 브랜디 등이 타격을 입고 있음
📍 국내 패션 플랫폼의 위기
-특히 중국에서 의류를 떼어다 판매하는 입점 셀러 (동대문 쇼핑몰) 비중이 높다는 공통점
-그동안은 2030 여성이 선호하는 패션 트렌드에 맞게 가성비 제품으로 고속 성장 가능
-하지만 알테쉬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가격 경쟁력을 상실
1) 지그재그
-3월 17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지그재그의 지난달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는 251만명으로 1년 전인 작년 2월 (373만명) 대비 32.6% 감소한 수치
-1년 새 120만명이 줄어듦
2) 브랜디
-2월 월간 활성 사용자수가 52만여명으로 1년만에 43%가 줄어든 수치
감소율은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째 이어지고 있음
3) 에이블리
-무신사와 업계 1,2위를 다투던 에이블리의 MAU는 감소세로 돌아서지는 않았지만, 증가세가 눈에 띄게 완만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MAU 증가율은 3~5% 수준
📍 반면 타격이 크지 않는 커머스
무신사, W컨셉 등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는 커머스
-크게 감소X
-오프라인 확장과 브랜드 협업, 디자이너 육성 등의 활로 모색
-무신사는 개성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W컨셉은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즐겨 찾기 때문에 알테쉬의 저가 의류 공세로부터 타격이 덜함
📍알, 테, 쉬 성장
알리의 2월 MAU는 818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0% 넘게 성장
쉬인은 MAU 증가율이 1월 315%, 2월 280% 에 달하는 등 폭발적 성장세
테무는 불과 8개월만에 MAU가 580만명을 넘음
📍국내 패션 플랫폼의 대응
-최근 브랜드와 협업이나 디자이너 육성 등을 강조
-지그재는 이랜드 브랜드 '후아유'입점
-에이블리는 '콘텐츠 비즈니스' 강화로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고객 취향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 제공
-무신사는 플래그십 스토어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올해 비수도권을 포함해 30개 이상 열기로 함: 오프라인 확장
✅시사점
1) 국내 쇼핑몰의 장점1) 알테쉬보다 빠른 배송인데 알테쉬가 배송이 빨라지면 더 위기가 될 것
2) 국내 쇼핑몰의 장점2) 알테쉬보다 한국인 후기가 많고 질이 좋다는 건데 현재 국내 쇼핑몰 가격이 높아지면서 이용자 감소에 한 몫함
*기사 참고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31758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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