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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4주차 트렌드 정리 (카카오톡 업데이트 & 미니 이모티콘, 알리 1000억 페스타, 헤이티 오픈)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3. 27. 20:16
1. 카카오톡 업데이트 & 미니 이모티콘 무료 증정
1-1 카카오톡 업데이트- 친구 삭제 기능
카카오톡 유저들이 기다리던 기능이 생김 => 친구 삭제 기능
기존 친구 삭제 방법
-차단 ▶ 차단해제 ▶ 친구로 추가 해제
친구 삭제 방법
-프로필 상단 더보기 메뉴에서 친구 삭제를 클릭
-혹은 친구 목록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프로필을 길게 누르거나 (안드로이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해 (ios) 삭제
삭제된 친구라 하더라도 상대방으로부터 메시지는 받을 수 있고 친구 삭제 이전에 만든 채팅방이 있다면 계속 메시지는 주고 받기 가능
1-2 카카오톡 무료 미니 이모티콘
https://www.kakaocorp.com/page/detail/10949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3종 무료 배포
-말풍선 안에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콩
-다양하게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어 인기
📍 이모티콘 활용법
✅시사점
1. Z세대가 카카오톡 대신 인스타그램 DM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 이모티콘 무료 배포와 이용자가 원하는 기능 추가로
Z세대를 끌어올 수 있을지
*기사 참고*
2. 알리, 1000억 페스타
📍알리 1000억페스타
-알리 14주년 기념 할인 행사로, 국내 고객들에게 1000억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의미
-특히 특별 타임세일이 인기를 끌고 있음: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10시에 신선 제품을 1000원에 파는 특가 행사 진행
-특가 행사 품목: 바나나, 한우, 망고, 딸기 등
-이 타임 세일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매진 속도가 빨라짐
📍 알리의 전략
-1000원에 팔면서 국내 소비자들이 알리 익스프레스를 써보도록 하는 전략
-실제로 이번 할인 행사를 통해 사용자 수를 늘리는데 성공함
일간 활성 사용자수 증가
아이지엥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000억 페스타 첫날인 지난 3월 18일 알리 앱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는 약 165만명을 기록하며 전날 17일의 DAU인 143만명보다 15% 증가한 수치
앱 신규 설치 건수도 증가
-약 110만건으로 직전달(약 60만건)보다 2배 가까이 증가
✅시사점
1. 쿠팡 VS 알리 VS 테무 경쟁은 계속 될 것
2. 공정위에서 알리와 테무 이커머스 시장을 실태조사하면서 알리와 테무의 급성장이 막힐지도 주목
3. 알리의 '초저가' 행사에 국내 이커머스 업계도 긴장감을 갖고 할인행사를 준비중 (롯데온, 국내 대형마트 측)
*기사 참고*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81485_36515.html
https://www.asiae.co.kr/article/2024032116143626676
3. 중국 1위 밀크티 업체, '헤이티' 오픈
중국 1위 밀크티 업체, 헤이티 국내 오픈
-지난 3월 16일 헤이티가 압구정점에 1호점을 오픈
-개점 첫 날 2700잔이 팔림
📍헤이티
-2012년 광저우의 작은 골목에서 시작한 브랜드
-주요 도시로 확산하고 출범 5년만에 중국 음료 시장에서 스타벅스를 제침
-크림치즈 폼을 올린 버블티 등 차를 젊은 세대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것이 성공 요인
📍 헤이티 해외 시장 진출
-호주, 미국, 캐나다 등 해외에 진출
-헤이티의 월 매출은 1억위안 (약 185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
📍 헤이티의 전략
-번화가 유동 인구를 노린 테이크아웃 위주의 매장 : 우선 한국 2030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내겠다는 전략
-한국의 2023년 산업 소비 소득은 1.2억 달러에 달하고 차음료 제품의 주료 소비국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간 성장률이 2.85%에 이를것으로 예상되어 성장 잠재력이 있음
✅시사점
1) '논커피' 음료 경쟁이 치열해질 것
2) 밀크티 브랜드 국내 1위인 공차를 위협할 수 있을지
3) 프리미엄 밀크티 브랜드 '더앨리'는 2018년 밀크티계의 스타벅스를 꿈꿔지만 매장 수가 줄어들며 절반 넘게 폐업했음
-현지화 전략이 필요
*기사 참고*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60406638824632&mediaCodeNo=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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