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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즘 뜨는 핫플: 신당동
-Z세대 사이에서는 힙당동(힙+신당동)이라는 별명이 생김
📍 신당동 이름 유래
-신을 모시는 무당집에서 시작
-동대문 옆에 자리한 신당은 과거 도성 밖으로 나온 망자들의 명복을 빌기 위해 무당들이 모여 굿을 하던 동네
-시신이 나가는 길목에 따라 무당집이 즐비하며 이곳을 무당골, 혹은 신당골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오늘날의 신당이 됨
📍 핫플 이유
1) 2호선, 6호선이 다니며 접근성이 좋음
2) 시장 & 노포 감성 합플
3) 충무 아트센터 근처라 연뮤덕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음
4)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
-브랜드를 내기 전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실험하기 좋음
📍 핫한 신당 플레이스
1) 주신당
-신당동의 역사에서 영감을 받은듯한 음산한 분위기의 칵테일바
-신당동을 힙당동 상권으로 키워낸 핫한 칵테일 바
-동양의 십이지신을 소재로 감도 높은 공간과 메뉴를 통해 많은 사랑을 받음
2) 하니 칼국수
-삼각지 '몽탄', 청담동 '뜨락', 약수동 '금돼지식당' 대표 3인이 설립한 외식 기업 '코리아 미트 클럽'의 첫번째 브랜드
-칼국수를 안주삼아 술을 즐기자는 포장마차 컨셉으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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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라닭
-수퍼마켓 콘셉트의 이색 치킨집
-실험적인 메뉴도 있음: 감귤치킨, 대파크림 치킨, 꿀마늘치킨, 옥수수알 튀김, 닭껍질 튀김
✅시사점
1) 서울 다른 핫플에 비해 임대료가 적어서 도전하기 좋은 위치
2) 힙당동에서 성공하려면 이색 콘셉트가 중요
**글 참고
https://blog.igisam.com/space/2706/
2. 알리익스프레스 VS 쿠팡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유통업계 위협
-알리 익스프레스는 직구 상품을 넘어 국내 상품까지 입점중
-신선식품, 가공식품가지 상품군 확장이 빠르게 가능할 경우, 해당 상품군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쿠팡 역시 영향 받을 것
-동원 F&B는 1분기 내 알리익스프레스의 K베뉴 입점 추진
K베뉴: 국내 상품 판매 채널
-대상, 삼양식품, 풀무원도 알리 입점 여부, 세부 판매 품목을 두고 내부 검토중
📍 이마롯의 반격
1)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 해제
-의무 휴일이 평일로 될 경우 1위 사업자인 이마트 연간 총 매출액 최대 4% 증가, 영업이익 800억원 증가
📍 쿠팡, 첫 연간 흑자
-쿠팡이 지난해 6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두면 2010년 창사 이후 14년만에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기록
-매출 기준으로는 30년동안 유통 강자였던 이마트를 넘어서며 국내 유통 1위에 오름
📍 쿠팡 인기 이유
1) 로켓배송
--다른 이커머스 업체와 달리 물품을 직매입하는 방식을 택하며 2014년 이후 6조원 이상을 투입해 전국 30여개지역에 100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조성
-고객이 주문하면 바로 다음날 제품을 보내주는 로켓배송 가능 지역을 전국 70%까지 확대
2) 와우멤버십
-월 4990원에 가입가능
-혜택: 로켓배송 무료배송(건당 3000원), 30일 무료 반품( 건당 5000원), 로켓직구 무료배송(건당 2500원)
-2023년 말 기준 활성 고객수(분기에 제품을 한 번이라도 산 고객)은 2100만명으로 전년보다 16% 증가, 와우멤버십 회원수는 1년간 27% 늘어난 1400만명
3) 쿠팡 플레이와 쿠팡이츠
-전년대비 27% 매출이 오름
+신사업
-최근 5억 달러(약 6500억원)을 투자해 인수한 온라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도 향후 40억 달러(약 5조 3440억원)수준까지 키울 수 있는 사업이라고 전망
📍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 전망: 쿠팡의 독주가 굳건할 것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
-와우 멤버십을 통한 혜택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당분간은 높은 외형 성장률이 지속될 것, 최근 중국 직구 플랫폼의 성장세가 돋보이지만, 빠른 배송 속도와 신선식품 카테고리 강점이 있는 쿠팡과는 수요층이 달라 쿠팡은 영향 없을 것
김명주 한국 투자증권
-쿠팡은 미국뿐 아니라 중국, 홍콩, 일본에서도 물건을 확보해서 한국 소비자에게 판매함 중국 이커머스 성장은 쿠팡 해외 직구 매출에는 타격이 있겠으나, 쿠팡이 유료 회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고려하면 소비자 이탈은 크지 않을 것
✅시사점
1) 쿠팡의 첫 흑자 전환, 앞으로 유통업계의 1위를 계속할 수 있을지
2) 쿠팡이 알리, 테무의 성장을 어떻게 대처할지
3) 이마트, 롯데마트, 다이소는 쿠팡, 알리, 테무의 성장을 어떻게 대처할지
**기사 참고
첫 연간 흑전에도 웃지 못하는 쿠팡... '이마롯' 제쳤지만, '알테'에 먹구름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4/03/03/T4LGHGJCSRH5ZBPUU3SBHURGQA/
'로켓배송' 쿠팡 첫 연간 흑자... 국내 유통 1위 이마트 넘었다
https://www.seoul.co.kr/news/economy/distribution/2024/02/29/20240229017008
3, '스레드' 마케팅 시들?
📍 스레드 등장
-2023년 여름, 등장하자마자 초단기 1억명 가입자를 돌파한 메타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스레드(Thread)
-X(옛 트위터)의 대항마로 내놓은 신규 SNS
-X처럼 짧은 단문과 사진으로 게시물을 올리고 국내에서는 '반말' 사용으로 친근하게 소통가능, 인스타그램과 메타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점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으면 바로 가입 가능
📍 스레드 마케팅 하락
-스레드 마케팅을 시작한 기업들이 계정 개설 1~3달 이후 신규 게시물 올리지 않고 있음
-출시 일주일만에 일간활성화이용자수(DAU)가 반 토막났으며, 평균 사용 시간은 한 달만에 2.9분으로 급락해 '반짝 인기'라는 평 받음
📍 스레드 시들한 기업 VS 활발한 기업
시들해진 기업
1) 롯데웰푸드
-well케 맛있냠(제과 영역), 웰스토랑(푸드 영역)등 2개의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게시물은 각각 25주, 30주 전으로 확인
-(상사의) 컨펌을 안 받는 채널, 인턴에게 맡겨놓은 채널로 이용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활동을 멈춤
2) 편의점 업계 최신 게시물
-세븐일레븐: 31주전
-CU: 20주전
-GS25: 9주전
3) CJ올리브영
-24주전 마지막 스레드
활발하게 활동 기업
-무신사, 농심, 클리오
📍 다만, 스레드 운영을 멈춘 기업은 '완전 중단'은 아니라는 입장
업계관계자
-회사의 공식 아이디, 채널명 등을 확보하기 위해 스레드 론칭과 동시에 일찍이 계정을 만들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이뤄지는 채널에 더욱 집중하고 있으며, 스레드에 어울릴만한 콘텐츠가 있을 때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
📍 스레드 마케팅 하락의 이유
1) 기능 부족
-기능적으로 새롭지 않음
2) 인스타그램과의 자동 연동이 긍정적 요인이자 부정적 요인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불리한 요소로 작용
-스레드에서는 내 의견을 표현해야하는데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아서 불리
📍 스레드 대응(신규 기능 추가)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스레드 계정에 "트렌드 기능을 출시하려고 하고 있다"고 밝힘
-트렌트 기능은 앱에서 진행되는 인기 있는 주제와 토론을 활용해 사람들에게 흥미롭고 관련성 높은 대화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현재의 스레드 알고리즘 보완 가능
✅시사점
1) 스레드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x(트위터)를 이을 주목할만한 마케팅 수단이 될지
2) 스레드가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계속 추가한다면 마케팅 도구로 쓸만 할지
*기사 참고
"마지막 게시물 '30주전'"... 유통업계, '스레드' 마케팅 시들
https://www.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139847
메타 스레드, 열기 되살릴까... 인스타, 페북 연결성 살려 이용자 증가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02/05/5HWX2B7K3RBUXBAZCNIBYB7MZ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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