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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주차 트렌드 정리 (카카오맵 개편, 제로열풍, 유통업계 큰 손= 편의점)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2. 7. 17:42
1. 카카오지도 개편
카카오맵 실내지도 서비스 오픈
-넓고 복잡한 쇼핑몰에서 길을 헤매거나 원하는 매장 정보를 찾기 어려웠던 이용자들을 위해 공간정보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다비오(Dabeeo)와 협업
-카카오맵 앱 업데이트 후 백화점,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 검색하면 입점 매장 정보와 위치를 층별로 상세하게 보기 가능
-화장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 편의시설 정보도 모아서 제공
시사점
✅ 대형 쇼핑몰에서 길찾기 가능
✅급하게 화장실 가고 싶을 때 이용 가능
건물 내 지도도 본다... 카카오맵, 실내지도 서비스 오픈
https://www.ajunews.com/view/20240131102648979
2. 끝나지 않은 제로 트렌드
1) 웅진식품: 초록매실 제로, 알로에 제로 출시 예정
-웅진식품에서 초록매실 제로, 알로에 제로 출시 예정을 알림
-웅진식품 관계자: 초록매실 제로는 당분이 걱정돼 초록매실을 안 드셨던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
-설탕 성분을 아예 빼버린 다음에 감미료로 기존의 맛을 거의 비슷하게 맞춤, 대체 감미료는 에리스리톨
[단독] 조성모 "깨물어주고 싶어" 25년만에.. '제로'로 돌아온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2055092
2) 삼양사, 상쾌한 제로
삼양사, 제로 칼로리 숙취해소음료 '상쾌한 부스터 제로' 출시
https://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3130
시사점
✅ 식품 업계에 부는 '헬시플레저' 열풍이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이어질 것
헬시 플레저: Healthy(건강한) + Pleasure (기쁨)의 합성어로 즐겁게 건강을 관리한다는 의미
3. 편의점 매출 성장 지속
편의점 업계 매출 성장
-2024년 1월 31일 비지니스 포스트가 산업통상자원부가 30일 발표한 주요 유통업체 매출 조사를 분석해 본 결과, 2024년 편의점이 백화점 매출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커짐
-2023년 유통업체 매출 가운데 백화점은 17.4%로 1위, 편의점은 16.7%로 2위 하지만 차이가 1.7%에서 0.7%로 줄음
예전에는 편의점이 담배, 술, 음료수 등을 주로 사는 곳이었지만, 요즘은 인식이 많이 바뀜
인기 이유
✅ PB (자체브랜드) + 협업 상품으로 편의점에 가야만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짐
-편의점에만 가야만 구매할 수 있지만 백화점보다 접근성도 높아 쉽게 구매 가능
편의점 매출 성장 지속, 백화점 제치고 오프라인 1위 채널 가능성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41126
시사점
✅ 편의점 업계는 PB 상품과 차별화 상품에 집충해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집중
✅ 차별화된 상품을 계속 내놓을 수 있을지는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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