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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2주차 트렌드 정리 (써브웨이 썹픽 출시, 저도수 경쟁, 배달시장 첫 역성장)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2. 15. 15:51
1. 써브웨이 썹픽 출시
-써브웨이는 하나 하나 고르지 않아도 한마디로 쉽고 빠르게 주문 할 수 있는 "썹픽(SUBPICK)"을 선보임
-썹픽은 가장 인기 있는 메뉴와 재료 조합으로 구성된 베스트 3메뉴에 적용
썹픽
1) 이탈리안 비엠티 썹픽
-파마산 오레가노빵 + 모차렐라 치즈 + 페퍼로니 + 살라미 + 햄+ 야채8종 + 스위트 어니언 소스 + 랜치소스
2) 스테이크 & 치즈 썹픽
-화이트빵 + 아메리칸 치즈 + 스테이크 + 야채8종 + 사우스 웨스트 치폴레 소스 + 마요네즈 소스
3) 로티세리 바비큐 치킨 썹픽
-화이트빵 + 아메리칸 치즈 + 로티세리 바비큐 치킨 + 야채 5종 + 스위트 칠리 소스 + 랜치 소스
써브웨이 마케팅 담당자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메뉴와 가장 인기 있는 재료 조합으로 맛은 보장되고 간편한 주문까지 가능
✅시사점
-써브웨이 주문 방식이 복잡해 진입장벽이 높았는데 썹픽으로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시도가 좋음
쿡앤셰프/ 써브웨이, "썹픽 주세요!" 한마디로 쉽고 빠르게 주문하는 '썹픽' 출시
https://m.cooknchefnews.com/news/view/1065592552302139
2. 저도수 술 경쟁
참이슬 변화
-도수 변화:16.5도 ▶ 16도
-제조공법 변화: 대나무 활성 숯을 활용한 정제과정을 4번 ▶5번으로 늘려 잡미와 불순물 한 번 더 제거
-패키지 디자인 변화: 상표명과 이슬 방울 모양이 더 잘 보이게 개선
도수를 낮춘 이유
-저도화 트렌드로 소비자의 도수 선호가 하향된 점 반영
-롯데칠성음료 '새로'소주가 저도수와 무가당을 앞세워 하이트 진로를 위협한 것도 원인
마케팅실 인터뷰
-하이트진로만의 100년 주류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테스트를 통해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완성
-참이슬이 선도 브랜드로서 국내 소주 시장 발전 및 소주 세계화에 앞장서겠다
참이슬 오리지널과 진로는 리뉴얼 xx
✅시사점
1.소주업계가 가격 인상 대신 도수를 낮춰 원가를 절감한다는 지적도 나옴
1-1알코올 도수를 낮추려면 주정에 물만 희석하면 돼 원가를 크게 절감할 수 있음, 알코올 도수 1도 낮출때마다 6원 가량의 원가를 아낄 수 있어 0.5도 낮추면 한 병당 주정값 3원을 아낄 수 있음
1-2 저도주 소주는 기존 소주보다 순해 목 넘김이 좋고, 취기가 덜해 판매량이 늘어나느 효과도 있음
2. MZ세대 트렌드: 저도주 술 선호
마시는 음주문화(X)
즐기는 음주문화 (O)
하이트진로, '참이슬 후레쉬' 도수 낮췄다... 16.5도 → 16도
https://www.yna.co.kr/view/AKR20240213035800030
'새로' 히트에 '참이슬'도 순해졌다... 치열해진 저도주 경쟁
https://www.etoday.co.kr/news/view/2330835?trc=main_section_business
3. 배달 플랫폼, 2023년 첫 역성장
2024년, 2월 13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음식 서비스 (배달 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6조 4천억원으로 2022년에 비해 0.6% 줄어들었음, 역성장은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7년 이후 처음
역성장의 이유
오픈서베이가 2023년 8월 전국 20~59살 남녀 2천명 대상으로 배달 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함
-10명 중 3명은 1년전과 비교해 배달서비스 이용이 줄었다고 답함
-이유 배달비가 비싸져서가 가장 많았고, 배달 음식 가격이 비싸서가 뒤를 이음
1) 코로나19 완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외부활동을 자제했던 2020년에 대성장
2) 배달비 상승
3) 외식 물가 상승
업계 관계자 인터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며 외부활동이 늘고 음식 배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건 사실
-하지만, 시장 잠재력은 아직 크다고 보고 업체별 묶음배달 확대와 쿠폰 발행 등을 통해 배달비 부담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함
✅시사점
-배달 플랫폼이 첫 역성장을 기록하며 배달 플랫폼은 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가 주목
(배달 서비스를 작년보다 이용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인 배달비 줄이기 정책을 시행할지 궁금)
"1인분도 2만원... 배달앱 삭제했디" 지난해 첫 역성장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12812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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