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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월 5주차 트렌드 조사(팝업스토어 인기, 수원 스타필드 오픈, 교통카드 대란)
    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1. 31. 22:17



    1.팝업스토어 인기

     

    -젊은층 사이에서 '팝업스토어'가 인기

     

    [팝업스토어: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매장]

    -원래: 상설 매장을 열기에 부담스러운 기업이나 브랜드가 단기 홍보를 위한 전략

    -최근: MZ세대를 잡기 위해 유통 업계의 필승 전략

     

    [시초/유래]

    -2002년 미국 대형할인점 '타깃'이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마련하지 못해 임시로 매장을 설치한 것이 시초

    -이 매장이 성공하며 벤치마킹

     

    [팝업스토어 성공 이유]

    -엔데믹 이후 '특별한 경험'과 '희소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대거 몰림

    -온라인 쇼핑은 제한적이고 한계가 있음, 오프라인에서 실체적인 체험으로 온, 오프라인 연계해 소비자에게 

     

    ✅이색경험+ 인증문화에 최적화 (SNS용)

    -sns에 업로드하기 좋은 체험형 콘텐츠가 많음, 포토존, 게임존

    ▶소비자들의 sns 인증으로 자연스럽게 홍보 가능

     

    [개선점]

    -방법이나 방식이 비슷함

    ▶ ▶전편일률적인 방식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음

     

     

    [청춘보고서] 짧고 굵게 즐긴다...MZ들이 몰리는 이 스토어

    https://news.nate.com/view/20240127n02470?mid=n0404




    2.. 수원 스타필드 인기

     

    [오픈 주말]

    -33만명 방문

    -인파가 몰리며 교통체증이 유발되고 안전사고까지 우려해 수원시는 안전문자까지 보내며 주의를 당부함

     

    [스타필드 수원]

    -지하 8층~지상 8층 규모

    -동시 주차 가능 대수 4500대에 달하는 수원 지역 최대 규모 복합 쇼핑몰

    -기존 가족 중심 1세대 스타필드에서 MZ세대 겨냥한 특화 매장을 강화한 2세대 스타필드

    -Stay(여유롭게 머물면서) +Field(먹고, 둘러먹고, 체험하며 일상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공간)

     

    [주목할만한 수원 스타필드 시설]

    ① 별마당 도서관

    -서울 강남의 명소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이어 수원 스타필드에 별마당 도서관이 생김

    -열린 문화공간으로 4층부터 7층까지 위아래로 시원하게 트여 개방감, 공간감을 부여

     

    ②MZ 타깃 편집숍, 패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입점

    -일부 서울권에서만 볼 수 있던 브랜드들과 서비스들과 스타필드 수원에서 즐길 수 있음

     

    ③ 공간 경험형 스토어 확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취향 즐기는 시간 제공

    1) 바이닐 성수 ▶바이닐 스타필드 수원

    -유통시설 최초로 수원에 분점

    -웅장한 별마당 뷰를 배경으로 자리마다 놓인 턴테이블과 헤드폰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감상 가능

     

    2) 러쉬  ▶ 러쉬 스파

    -영국 전통 스파 소개

     

    3) 안다르

    -체험형 리테일 매장

     

    ④푸드 편집숍부터 미슐랭 맛집까지 

    - 새로운 식음료 특화존 '바이츠 플레이스'

    1) 노티드

    2) 소금집델리

    3)보난자커피

     

    ⓢ 취미, 문회, 반려견과 일상을 풍요롭게 가꿔주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

    -골프연습장, 수영장, 테니스코트, 사우나 등

    -클래스콕: 매일 새롭게 진행되는 원데이 클래스 즐기기 가능

    -스타가든: 반려동물과 함께 가능

     

    [신세계 포부]

    -MZ세대의 세분화된 취향을 만족시킬 트렌디한 콘텐츠와 감도높은 서비스, 자기 계발을 위한 문화시설과 스포츠 시설까지 폭넓게 제시해 120만 수원 시민은 물론 인접 도시 인구까지 약 500만명을 아우를것

     

    "주차장 진입만 2시간" 구름 인파 몰렸다...스타필드 수원 개장 첫 주말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126198.html

     

    [프리미엄뷰]스타필드 수원, 그랜드 오픈, 핫플레이스 다 모였다... MZ세대 특화 '스타필드 2.0' 시대 개막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130/123307467/1

     


    3. 교통카드 대란

    대중교통 지원사업이 여러가지가 나오면서 시민들은 혼란에 빠짐

    정보를 꼼꼼히 따져보고 나에게 유리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K패스]

    -2024년 5월 확정

    -월 15회 이상 사용시 사용액 20% 환급(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

    -단, K패스는 월 60회까지 환급

    -청년 기준: 19~34세

    -이용수단: 전국 버스 및 전철(시내, 마을, 광역, 농어촌버스, 신분당서, GTX 포함)

    -시행 지역: 전국

     

    [기후동행카드]

    -1월 27일부터 시범사업 시작, 본 사업은 7월부터

    -6만 2000원카드 구매시 무제한 이용(따릉이 포함시 6만 500원)

    청년 기준: 19~34세

    -이용수단: 서울 시내 버스 및 전철만

    -시행 지역: 서울시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2024년 5월 목표 논의중

    -월 15회 이상 사용시 사용액 20% 환급(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

    - 무제한 환급 가능

    -청년 기준: 19~29세

    -이용수단: 전국 버스 및 전철(시내, 마을, 광역, 농어촌버스, 신분당서, GTX 포함)

    -시행지역: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전국에서 이용할 때만, 인천 I패스는 인천 시민이 전국에서 이용할 때만

     

    [나에게 유리한 교통카드 고르기]

    1) 전국 곳곳 돌아다닌다면

    -K패스 

     

    2) 주로 서울만 다닌다면

    -기후동행 카드

    (한달 교통비가 6만 2000원이상이어야 이득)

     

    3) 경기도민 혹은 인천 시민이면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가 유리

     

    2024 대중교통 지원사업 총정리

    https://newneek.co/post/ri6dN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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