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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주차 트렌드 조사 (네이버페이 인기, 찰깨크림빵 인기, 파묘 마케팅, 올리브영의 경쟁자= 다이소, 쿠팡)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3. 12. 20:02
1. 네이버페이, 작년 간편결제 시장 독보적 1위
작년 간편결제 (네,카,토)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시장에서 네이버가 압도적 1위
네이버 페이 인기 이유
1) 포인트
-1원 단위로 주는 카카오페이와 달리 구매 확정 시 포인트를 넉넉하게 줌
-여기에 네이버플러스를 이용하면 포인트를 많이 받을 수 있음
-신한 포인트, 국민은행 포인트, 페이코 포인트를 전환해서 사용 가능
2) 간편 결제
-코로나19로 비대면 결제 수요가 급증하면서 현장 결제가 생김
-큐알코드로 편의점과 네이버페이가 가능한 곳에서 결제 가능
기사 참고
네이버페이, 작년 결제액 43兆 돌파... 카카오페이 · 토스 추격 따돌렸다
https://biz.chosun.com/stock/finance/2024/03/06/LSN4N666PVFBJM2GGJZTSSC224/
2. GS25-찰깨크림빵 유행
찰깨크림빵 인기
-디저트 전문점 '치키차카초코'와 손잡고 2월 23일에 선보인 찰깨크림빵
-출시 직후 냉장 디저트류 매출 1,2위 등극
-맛은 커스타드, 솔티밀크 2가지
-2월 23일에 출시했는데 9일만에 20만개 팔림
✅시사점
-편의점이 더이상 담배, 술 사러 가는 곳이 아님
-편의점 디저트류가 웬만한 디저트 카페 못지 않게 퀄리티가 좋아지고 있음
기사참고
GS25 '찰깨크림빵' 9일새 20만개 판매
https://www.mk.co.kr/news/economy/10955294
3. 영화 '파묘' 이색 마케팅
영화 '파묘'가 흥행을 이어가며 파묘의 이색 마케팅이 화제가 됨
1) 숫자 2 마케팅
용산 CGV에서 2월 22일 22시 22분 <과몰입 상영회> 회차를 보면 삽과 성냥을 주는 이벤트 진행 E22열에 앉으면 홍진호 싸인 포스터도 줌
2) 손 없는 날 마케팅
'손 없는 날 미드나잇 상영회': 무속 신앙을 모티브 삼아 손 없는 날인 2월 29일 밤 상영을 시작해 손 있는 날 3월 1일에 마치는 이벤트 진행, 소금 증정
3) 팝묘 이벤트
2월 24일 메가박스 코엑스 지점에서는 '팝묘' 이벤트를 진행/ 영화에 등장하는 묘를 연상케 하는 팝콘 더미를 여러 크기의 삽으로 퍼가게 하는 행사
4) 한반도 포스터 공개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모은 팬아트를 모티브로 한 스페셜 포스터 공개
5) 티켓 이벤트: 예매하면 한정판 티켓을 증정하여 초반 예매율을 올림
-메가박스 오리지널 티켓: 최민식 포스터 티켓과 경문(태을보신경: 악귀로부터 보호하는 경문)을 증정
-CGV: TTT티켓, 4DX 리미티드 포스터, Screen X 포스터
-롯데시네마: 시그니처 아트카드
-씨네Q: 인터내셔널 포스터✅시사점
-영화 업계가 코로나19 이후로 부진한 가운데 파묘가 천만영화가 될 지 주목
-영화에서도 마케팅이 중요함
글 참고
기사 참고
'파묘' 500만 관객 수 돌파 · · · 한반도 모습 담긴 포스터 공개
https://www.sedaily.com/NewsView/2D6HRDPGR7
4.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뷰티 플랫폼으로 이동
1세대 K-뷰티 로드샵 브랜드가 유통 채널을 넓히고 있음
1) 더페이스샵(LG 생활건강)-올리브영 입점
-2023년 2월 중순 올리브영에 입점
-로드숍 사업 철수를 결정한 지 8개월만
2) LG 생활건강- 쿠팡
-LG 생활건강은 최근 5년만에 쿠팡과 다시 손잡고 자사 제품을 쿠팡에서 판매
3) 네이처리퍼블릭- 올리브영 입점
4) 식물원 (네이처리퍼블릭)- 다이소
-'가성비'를 내세워 다이소의 주 고객층인 MZ세대를 적극 공략
5) 토니모리- PX 입점(군 부대마트)
-남성들이 선호하는 '올인원' 제품 납품
-자기 관리에 관심이 높은 Z세대 남성 고객이 모이는 곳인 만큼 20대 초반 남성 고객을 선점+ 신규 고객 창출 목적
-남성의 경우 화장품을 한번 사용하면 잘 바꾸지 않은 성향 때문에 제대 후 사회에 나와서도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계속 사용할 가능성 높음
6) 이니스프리, 에뛰드 ( 아모레퍼시픽그룹 )- 올리브영, 쿠팡
-일찍이 올리브영에 입점
-쿠팡, 컬리 등으로 유통망을 넓히며 실적 반등을 꾀함
-아모레 관계자: 이니스피리, 에뛰드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맞춰 채널을 재정비하고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자 다양하게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
**다이소
-모든 제품 가격이 500~5000원으로 균일화돼 최근 '뷰티 성지'로 거듭
✅시사점
-랄라블라, 롭스가 사업을 철수하면서 올리브영 독점을 이어갔는데 쿠팡과 다이소가 새로운 경쟁 상대가 됨
-가성비를 앞세운 다이소 vs 가격 저렴하고 로켓배송 되는 쿠팡 vs 입점 브랜드가 많은 올리브영
-화장품 시장 독점이었던 올리브영이 다이소와 쿠팡에 반격하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할 지
기사 참고
"혼자선 어렵네"... '올리브영 · 다이소 · 쿠팡' 올라타는 1세대 화장품 로드숍
https://www.news1.kr/articles/?5343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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