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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구글 애널러틱스 설정
    마케터 준비/구글 애널러틱스 자격증 공부 2023. 12. 14. 14:41
    • Analytics 계정 구조

     

    -모든 구글 애널러틱스 계정은 선택사항인 조직(organization)으로 그룹화 될 수  있음

    -이를 통해 하나의 그룹으로 여러 구글 애널러틱스 계정(account)을 관리할 수 있음

     

    -대기업이나 대행사: 여러 계정을 가질 수 있음

    -중소 규모 기업: 일반적으로 하나의 계정만 사용

     

    계정(account)

    -계정을 만들면 속성(property)도 자동으로 생성되고 해당 속성 내에서 해당 계정에 대한 보기(view)도 생성

    -그러나 각 애널러틱스 계정에는 여러 속성이 있을 수 있으며 각 속성에는 여러 보기가 있을 수 있음

    ▶ 이를 통해 나의 비지니스를 가장 잘 반영하는 방식으로 애널러틱스 데이터 수집을 구성할 수 있음

     

    -구글 애널러틱스 계정은 나의 웹사이트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식을 결정하고 해당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를 관리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비지니스 또는 사업부에 대해 별도의 애널러틱스 계정을 만듦

     

    속성(property)

    -각 애널러틱스 계정에는 하나 이상의 속성이 존재

    -각 속성은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한 추적 ID를 사용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수집 가능

    -각 계정에 여러 속성을 할당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비지니스와 관련된 기타 디지털 자산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예) 판매 지역이나 브랜드에 따라 별도의 속성을 보유할 수 있음 -> 이렇게 하면 비지니스의 개별 부분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지만, 개별 속성의 데이터를 전체적으로 볼 수 없다는 점에 유의

     

    설정 보기(view)

    -각 계정에 여러 속성이 있을 수 있는 것처럼 각 속성에도 여러 '보기'가 있을 수 있음

    -구성 설정에서 필터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각 보기의 보고서에 포함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음

     

    예) 구글 스토어: 다양한 지역에 걸쳐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판대

    🔽

    모든 글로벌 웹사이트 데이터를 포함하는 하나의 보기 만들기 가능

    (하지만 개별 지역의 데이터를 보려면 북미, 유럽, 아시아에 대한 별도의 보기를 만들면 됨)

     

    구글 스토어에서 외부 트래픽 (자사 매장 직원은 포함되지 않음)에 대한 데이터만 확인하려는 경우

    ▶ IP 주소를 기준으로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하는 보기 설정

     

    보기 수준을 사용하면 구글 애널러릭스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음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전환 또는 비지니스 목표를 추적하는 중요한 방법

    목표는 이메일 뉴스레터에 등록한 사용자 수 또는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일 수 있음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한 후에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계정, 속성, 보기를 설정할 때 신중하게 결정하기

     

    *보기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2가지 중요사항*

    1. 새 보기에는 보기가 생성된 날짜 이후의 데이터만 포함/ 새 보기를 만들면 이전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음
    2. 보기를 삭제하면 관리자만 제한된 시간 내에 해당 보기를 복구할 수 있음/그렇지 않으면 뷰가 영구적으로 삭제됨

     


    • 사용자 권한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수준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권한을 할당할 수 있음

    -각 수준은 상위 수준의 권한을 상속

     

    예)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으면 해당 계정 아래의 속성 및 보기에 대해서도 동일한 액세스 권한을 갖게됨

    하지만,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만 있는 경우 해당 보기와 연결된 속성이나 계정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은 없음

     

    권한 종류

    1. 관리자: 사용자가 계정, 속성 또는 보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 권한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

    2. 편집자: 사용자가 구성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음

    3.분석자: 사용자는 대시보드나 특정 측정 설정 등을 공유할 수 있음

    4. 뷰어: 사용자가 데이터를 보고 보고서를 분석하고,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지만 설정을 변경하거나 새 사용자를 추가하는것은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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