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1주차 트렌드 조사마케터 준비/트렌드 조사 2024. 1. 6. 18:27
1. 만보기 기능을 도입하는 기업 어플들
https://think-note.com/pedometer/
최근 네이버, 토스, 카카오어플 등에서 만보기 기능을 도입하고 있음
왜?
1) 절대 지울 수 없는 데일리 어플이 됨
만보기 기능을 도입해 일정(목표) 걸음수에 도달하면 리워드(포인트 등)을 주며 사람들은 자신의 걸음수를 매일 확인하기 때문에 절대 지울 수 없는 데일리 어플이 됨 (습관 + 기록 측면)
2) 타겟연령층: 중장년층과 MZ 세대 모두 잡을 수 있음
-중장년층은 걷기를 생활화함 + MZ세대는 리워드가 있다는 점에 유입
3) 트래픽 증대▶ 광고 수익 증대로 연결
-만보기 기능에 자연스럽게 광고 넣기 가능
-광고 단가를 결정하는 것은 노출수, 체류시간, 클릭률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만보기는 이 지표를 높여주는 기능
▶ ▶ 결론: 앞으로 만보기 기능을 장착한 어플은 더 많아질 것
2. 2024 소비 트렌드: 소비 안하기?
-욜로(YOLO)와 플렉스(Flex, 부를 뽐내는 소비)를 외치던 예전과 다름
-알뜰하게 생활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남
1) 소비 강경파, 무지출 챌린지
-2022년 가장 핫한 소비 트렌드: 무지출챌린지
-런치플레이션(lunch+ Inflation_으로 점심값 부담을 느끼며 냉장고에 남아있는 식재료를 최대한 활용, 도시락 싸기 트렌드
2) 소비 중도파: 짠테크
-극단적인 무지출보다 현실적인 대안
-소비는 일정 수준 유지하면서 부수적인 소득으로 생활비를 줄이는 방식
-짠테크= 짠돌이 + 재테크
-디지털 폐지줍기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앱테크를 실천하는 MZ세대 증가
'마케터 준비 > 트렌드 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1주차 트렌드 정리 (카카오맵 개편, 제로열풍, 유통업계 큰 손= 편의점) (1) 2024.02.07 1월 5주차 트렌드 조사(팝업스토어 인기, 수원 스타필드 오픈, 교통카드 대란) (0) 2024.01.31 1월 4주차 트렌드 정리: 2024 트렌드 정리 (0) 2024.01.24 1월 3주차 트렌드 조사 (y2k 다음 유행: 프루티거 에어로?) (0) 2024.01.20 1월 2주차 트렌드 (2024 마케팅 트렌드) (0) 2024.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