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정리]
    마케터 준비/마케팅 취업 뽀개기 및 공부 2024. 1. 15. 17:16

    https://youtu.be/JfEWcEpD0XM?si=YQtMmFwaq8Vwq4fo

     

    영상 참고


    마케팅 용어 정리 및 이해

     

    마케팅 용어 꼭 알아야할까? why?

    -상대방이 쓰는 용어에 대한 이해는 커뮤니케이션의 최소한 이해적인 부분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용어는 알아야함

     


    광고 종류 용어

     

    1. SA: Search Advertising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광고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 요청을 한 경우,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검색 수가 높은 경쟁률이 치열한 키워드는 광고 비용이 증가

    -광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광고, 가장 빠르고 쉽게 효율적인 광고

     

    2. 배너광고 (Banner Advertising)

    -홈페이지 내에 띠 형태의 이미지 광고

    -네모난 현수막처럼 생겼다고 해서 배너 광고

    -대형 커뮤니티~ 소형 포털 사이트에 적용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하는 것이 일반

    -GDN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같은 곳은 타겟팅도 가능

     

    3. 네트워크 광고 (Network Advertising)

    -신문사 사이트들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배너에 동일한 광고로 집행

    -주요 포털 매체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비용으로 광고 집행 가능

    -대표적: 구글 GDN

     

    4. 리타겟팅 광고 (Retargeting Advertising)

    -이미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광고

    -컴퓨터 내에 저장된 쿠키를 기반으로 광고, 쿠키가 지워진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광고가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이미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을 다시 유입할 수 있어서 전환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광고 집행 용어1

     

    1. 노출(Impression)

    -광고가 한번 노출될 때의 카운팅 단위

    -웹사이트가 열릴 때마다 1번의 카운팅 

     

    2. 체류시간 (DT: Duration Time)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 떠날 때까지의 시간

    -고객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

    pv: 페이지에 유입하여 둘러본 페이지 수

     

    3. 도달율(Reach)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의 수나 퍼센트

    -A라는 사람이 AM/PM 사이트를 3시간동안 3번 방문했더라도 도달율은 1번으로 카운팅

     

    4. 전환율 (Conversion Rate) (CVR)

    -광고주가 의도한 행위를 취하는 것  (구매, 장바구니 등의 행위)

    -전환수/ 유입수 *100

     

    5. 이탈율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

    -반송수/ 방문수 * 100

     

    6. 로그분석 (Log Analysis)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페이지 뷰, 접속 시간등의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

     

    7. 시즈널 키워드 (seasonal keyword)

    -특정 시기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

    -시즌성이 강한 이커머스 업종에게는 꼭 필요함/ 계절이나 연휴 시기에 맞는 콘텐츠 제작

     

    8.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요율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

    광고를 본 사람중에 광고를 몇명이나 클릭했는가

    -클릭수/ 노출수 * 100

     

    9. 포지셔닝 (positioning)

    -경쟁사와 대비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 요소를 인식시키는 활동

    나와 다른 경쟁사 제품의 차이를 두는 것

     

    10. 퍼널 분석 (Funnel Analysis)

    -단계별 분석, 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지표를 분석

    -퍼널: 깔대기를 의미/ 마케팅에서 퍼널의 의미는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끄는 것


    광고비 측정 용어

     

    1. CPM (Cost Per Mile)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시의 금액

     

    2. CPC (Cost Per Click)

    -클릭이 한번 발생할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

    -광고주가 가장 많이 하는 과금 방식

    -어떤 매체, 어떤 키워드를 지정하느냐에 따라 가격 천차만별

     

    3. CPI (Cost Per Install)  

    -어플리케이션 설치 건당 과금되는 방식

    -cpa의 방식 중 하나

     

    4.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휘할 때 과금되는 방식

    -회원가입, 이벤트 신청, 어플리케이션 신청 등의 행동

     

    5. CPV (Cost Per View)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는 방식

    -유튜브, 티비캐스트 광고 /15초나 30초정도 광고를 봐야하는 방식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