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케팅 직무 | 마케팅 전략 기획 (NCS 직무기술서)
    마케터 준비/마케팅 취업 뽀개기 및 공부 2024. 1. 9. 00:37

    1) 직무 정의

    -마케팅전략기획은 시장 경쟁 우위 확보와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하여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고, 성과를 관리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 방안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일


     

    2) 능력단위

    순번 능력단위
    1 신상품 기획
    2 전략적 제휴
    3 마케팅 전략 계획 수립
    4 마케팅 시장 환경 분석
    5 STP 전략 수립
    6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
    7 마케팅 성과 관리

     

    3)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 (1)

     

    순번 능력단위 수준 능력단위요소
    1 신상품 기획 5 신규 아이템 발굴하기
    사업 타당성 분석하기
    신상품 출시 전략 수립하기
    2 전략적 제휴 5 제휴 계획 수립하기
    제휴사 선정하기
    제휴 업무 관리하기
    3 마케팅 전략 계획 수립 5 마케팅 목표 설정하기
    중, 장기 전략 수립하기
    마케팅 실행 계힉 수립하기
    4 마케팅 시장 환경 분석 3 시장 분석하기
    자사 분석하기
    5 STP 전략 수립 4 시장 세분화하기
    타게팅하기
    포지셔닝하기
    6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 4 제품 전략 수립하기
    가격 전략 수립하기
    유통 전략 수립하기
    촉진 전략 수립하기
    7 마케팅 성과 관리 5 성과 관리 계획 수립하기
    성과 분석하기
    분석 결과 반영하기

     

     

    3) 능력단위별 능력요소(2) 세부내용

     

     

    ① 신규 아이템 발굴하기

    1-1 신상품 개발 필요성에 따라 신규 아이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1-2 수집된 정보와 개발 방향성을 고려하여 신규 아이템 아이디어를 분류할 수 있다.

    1-3 분류된 아이디어를 심사 기준 항목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다.

    1-4 부여된 가중치에 따라 신규 아이템을 선정할 수 있다.

     

    [지식]

    -아이디어 정보 수집 방법

    -아이디어 수집을 위한 채널 정보 지식

    -아이디어 적합성 평가 방법

     

    [기술]

    -인터뷰 기술

    -인터뷰 결과 분석 기술

    -아이템의 우선순위 선정 기술

    -사업군 최신 트렌드 분석 능력

     

    [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는 적극적 태도

    -사소한 의견도 놓치지 않는 열린 마음 자세

    -기존의 상품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려는 문제인식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창의적 사고


    ②사업 타당성 분석하기

    2-1 선정된 신규 아이템에 대하여 시장성을 분석할 수 있다.

    2-2 선정된 신규 아이템에 대하여 기술성을 분석할 수 있다.

    2-3 선정된 신규 아이템에 대하여 수익성을 분석할 수 있다.

    2-4 수익성 분석결과에 따라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할 수 있다.

    2-5 손익계산서 분석결과에 따라 사업 타당성 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지식]

    -신규 아이템 수요 예측 방법

    -판매 계획 및 매출 계획 수립 방법

    -생산 계획 및 시설 투자 계획 수립 방법

    -사업 타당성 분석 방법

     

    [기술]

    -시장 현황 분석 기술

    -고객 수요 예측 기술

    -판매 수량 예측 기술

    -사업 타당성 분석 기술

     

    [태도]

    -사업 타당성의 적극적 분석 태도

    -새로운 트렌드의 적극적 수용 자세

    -신규 아이템에 대한 분석적 태도


    ③ 신상품 출시 전략 수립하기

    3-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하여 신상품의 컨셉을 결정할 수 있다.

    3-2 신상품을 마케팅하기 위하여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3 수립된 마케팅 전략에 따라 유통 경로별 세부 출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지식]

    -신상품 기획 방법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

    -고객 요구조사 방법

     

    [기술]

    -고객 조사 기술

    -제품 테스트 기술

     

    [태도]

    -소비자 필요와 욕구에 대한 분석적 태도

    -신상품의 시장성 검증을 위한 적극적 태도

    -반복적인 수정 보완을 위한 인내력

     


    4) 직업 기초 능력

    순번 직업 기초 능력
    주요영역 하위능력
    1 의사소통능력 경청능력, 기초 외국어 능력, 문서이해 능력, 문서작성 능력, 의사표현 능력
    2 수리능력 기초연산 능력, 기초통계 능력, 도표분석 능력, 도표작성 능력
    3 문제해결능력 문제처리 능력, 사고력
    4 자원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 능력, 시간자원관리 능력, 예산자원관리 능력, 인적자원관리 능력
    5 대인관계능력 갈등관리 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리더십 능력, 팀워크 능력, 협상 능력
    6 정보능력 정보처리 능력, 컴퓨터활욜 능력
    7 기술능력 기술선택 능력, 기술이해 능력, 기술적용 능력
    8 조직이해능력 경영이해 능력, 국제감각, 업무이해 능력, 조직체제이해 능력
    9 직업윤리 공동체윤리, 근로윤리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