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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론 정리마케터 준비/마케팅 취업 뽀개기 및 공부 2024. 1. 15. 16:20
https://youtu.be/n9cFw4urvos?si=JcbsJQm_dhds_Us7
유튜브 참고
어떤 책을 팔려고 함
환경분석 ▶ 전략수립 ▶ 전략조정 ▶ 실행 ▶ 효과측정의 과정을 거쳐서 다시 환경분석..
환경분석
-3c
-swot
-pest
전략수립
-stp
-차별화
전략 조정
-마케팅 믹스
-4p ( 5 forces (5효율): 4p의 가격과 관련)
-4c
마케팅이 무엇이나고 한다면,,?
환경분석(3C) ▶ 전략수립 ( STP) ▶ 전략조정 4P (마케팅 믹스)
환경분석
1) 3C
-customer 고객 분석: 니즈
-company 자사분석: 핵심역량
-competitor 경쟁자 분석: 강,약점 분석
2) SWOT: 시장환경/ 자사 분석
[자사분석]
S(강점): Strengths
W(약점): Weaknesses
[시장환경]
O(기회): Opportunities
T(위기): Threats
3) PEST
-기업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거시적인 환경분석
P:Political 정치 법률적 환경
E:Economic 경제적환경
S: Social 사회문화적 환경
T: Technological 기술적 환경
▶ ▶ 기업이 통제하기 힘듦
전략수립
STP
S: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 Targeting 목표시장
P: Positioning 포지셔닝- 소비자의 인식에 위치시키는일
▶ 어느 시장에 경쟁력있는가?가 포인트
차별화
-어느 시장에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가?
전략조정 (마케팅 믹스)- 하나의 마케팅 전략만 사용x 믹스해서 사용
4P
Product-상품전략: 어느 제품을 출시?
Price- 가격전략: 얼마로 책정?
Place 유통전략- 어디서 판매?
Promotion 촉진전략- 어떻게 홍보??
**Price- 가격전략: 얼마로 책정? ▶ 여기서 5force (마이클포터의 5요인이 나옴)
수익성을 좌우하는 5가지 경쟁요인
1. 신규진입장벽: 진입이 어려울수록 수익성이 높아짐
2. 대체품의 위협: 대체상품은 수익성 위협함
3.공급자의 교섭력: 고객의 가격결정권이 없을수록 수익성이 높아짐
4.구매자의 교섭력 고객힘이 클수록 수익성이 낮아짐
5. 경쟁회사: 경쟁정도가 수익성에 영향을 준다
4C
Customer Value 고객 가치: 어떤 가치가 있는 제품?
Cost 고객 비용: 얼마의 비용을 지불?
Convience 고객 편리성: 얼마나 편리하게 구매?
Communication 고객 소통: 기업과 소통 가능?
정리
마케팅이 뭐야?
환경을 분석 ▶ 전략을 수립 ▶수립된 전략으로 전략을 조정
환경분석은 3c, swot, pest가 있고
전략 수립 목적은 차별화인데 차별화 방법이 stp
전략조정은 여러가지로 함께 조정하므로 마케팅 믹스, 4p와 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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