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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이론 정리
    마케터 준비/마케팅 취업 뽀개기 및 공부 2024. 1. 15. 16:20

    https://youtu.be/n9cFw4urvos?si=JcbsJQm_dhds_Us7

     

    유튜브 참고


     

    어떤 책을 팔려고 함

    환경분석 ▶ 전략수립 ▶ 전략조정 ▶ 실행 ▶ 효과측정의 과정을 거쳐서 다시 환경분석..

     

    환경분석

    -3c

    -swot

    -pest

     

    전략수립

    -stp

    -차별화

     

    전략 조정

    -마케팅 믹스

    -4p ( 5 forces (5효율): 4p의 가격과 관련)

    -4c


     

    마케팅이 무엇이나고 한다면,,?

    환경분석(3C) ▶ 전략수립 ( STP) ▶  전략조정 4P (마케팅 믹스)

     


    환경분석

     

    1) 3C

    -customer 고객 분석: 니즈

    -company 자사분석: 핵심역량

    -competitor 경쟁자 분석: 강,약점 분석

     

    2) SWOT: 시장환경/ 자사 분석

     

    [자사분석]

    S(강점): Strengths

    W(약점): Weaknesses

     

    [시장환경]

    O(기회): Opportunities

    T(위기): Threats

     

    3) PEST

    -기업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거시적인 환경분석

     

    P:Political 정치 법률적 환경

    E:Economic 경제적환경

    S: Social 사회문화적 환경

    T: Technological 기술적 환경

     

    ▶ ▶ 기업이 통제하기 힘듦

     


    전략수립

     

    STP

    S: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 Targeting 목표시장

    P: Positioning 포지셔닝- 소비자의 인식에 위치시키는일

      어느 시장에 경쟁력있는가?가 포인트

     

     

    차별화

    -어느 시장에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가?


     

    전략조정 (마케팅 믹스)- 하나의 마케팅 전략만 사용x 믹스해서 사용

     

    4P

    Product-상품전략: 어느 제품을 출시?

    Price- 가격전략: 얼마로 책정?

    Place 유통전략- 어디서 판매?

    Promotion 촉진전략- 어떻게 홍보??

     

    **Price- 가격전략: 얼마로 책정?   ▶ 여기서 5force (마이클포터의 5요인이 나옴)

    수익성을 좌우하는 5가지 경쟁요인

    1. 신규진입장벽: 진입이 어려울수록 수익성이 높아짐

    2. 대체품의 위협: 대체상품은 수익성 위협함

    3.공급자의 교섭력: 고객의 가격결정권이 없을수록 수익성이 높아짐

    4.구매자의 교섭력 고객힘이 클수록 수익성이 낮아짐

    5. 경쟁회사: 경쟁정도가 수익성에 영향을 준다

     

    4C

    Customer Value 고객 가치: 어떤 가치가 있는 제품?

    Cost 고객 비용: 얼마의 비용을 지불?

    Convience 고객 편리성: 얼마나 편리하게 구매?

    Communication  고객 소통: 기업과 소통 가능?

     


    정리

     

    마케팅이 뭐야?

     

    환경을 분석 ▶ 전략을 수립 ▶수립된 전략으로 전략을 조정

     

    환경분석은 3c, swot, pest가 있고

    전략 수립 목적은 차별화인데 차별화 방법이 stp

    전략조정은 여러가지로 함께 조정하므로 마케팅 믹스, 4p와 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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