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정리]마케터 준비/마케팅 취업 뽀개기 및 공부 2024. 1. 15. 17:16
https://youtu.be/JfEWcEpD0XM?si=YQtMmFwaq8Vwq4fo
영상 참고
마케팅 용어 정리 및 이해
마케팅 용어 꼭 알아야할까? why?
-상대방이 쓰는 용어에 대한 이해는 커뮤니케이션의 최소한 이해적인 부분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용어는 알아야함
광고 종류 용어
1. SA: Search Advertising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광고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 요청을 한 경우,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검색 수가 높은 경쟁률이 치열한 키워드는 광고 비용이 증가
-광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광고, 가장 빠르고 쉽게 효율적인 광고
2. 배너광고 (Banner Advertising)
-홈페이지 내에 띠 형태의 이미지 광고
-네모난 현수막처럼 생겼다고 해서 배너 광고
-대형 커뮤니티~ 소형 포털 사이트에 적용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하는 것이 일반
-GDN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 같은 곳은 타겟팅도 가능
3. 네트워크 광고 (Network Advertising)
-신문사 사이트들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배너에 동일한 광고로 집행
-주요 포털 매체들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비용으로 광고 집행 가능
-대표적: 구글 GDN
4. 리타겟팅 광고 (Retargeting Advertising)
-이미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광고
-컴퓨터 내에 저장된 쿠키를 기반으로 광고, 쿠키가 지워진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광고가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이미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을 다시 유입할 수 있어서 전환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광고 집행 용어1
1. 노출(Impression)
-광고가 한번 노출될 때의 카운팅 단위
-웹사이트가 열릴 때마다 1번의 카운팅
2. 체류시간 (DT: Duration Time)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 떠날 때까지의 시간
-고객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
pv: 페이지에 유입하여 둘러본 페이지 수
3. 도달율(Reach)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의 수나 퍼센트
-A라는 사람이 AM/PM 사이트를 3시간동안 3번 방문했더라도 도달율은 1번으로 카운팅
4. 전환율 (Conversion Rate) (CVR)
-광고주가 의도한 행위를 취하는 것 (구매, 장바구니 등의 행위)
-전환수/ 유입수 *100
5. 이탈율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
-반송수/ 방문수 * 100
6. 로그분석 (Log Analysis)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페이지 뷰, 접속 시간등의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
7. 시즈널 키워드 (seasonal keyword)
-특정 시기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
-시즌성이 강한 이커머스 업종에게는 꼭 필요함/ 계절이나 연휴 시기에 맞는 콘텐츠 제작
8.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요율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
광고를 본 사람중에 광고를 몇명이나 클릭했는가
-클릭수/ 노출수 * 100
9. 포지셔닝 (positioning)
-경쟁사와 대비하여 자사의 경쟁 우위 요소를 인식시키는 활동
나와 다른 경쟁사 제품의 차이를 두는 것
10. 퍼널 분석 (Funnel Analysis)
-단계별 분석, 유저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지표를 분석
-퍼널: 깔대기를 의미/ 마케팅에서 퍼널의 의미는 소비자를 고객으로 이끄는 것
광고비 측정 용어
1. CPM (Cost Per Mile)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시의 금액
2. CPC (Cost Per Click)
-클릭이 한번 발생할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
-광고주가 가장 많이 하는 과금 방식
-어떤 매체, 어떤 키워드를 지정하느냐에 따라 가격 천차만별
3. CPI (Cost Per Install)
-어플리케이션 설치 건당 과금되는 방식
-cpa의 방식 중 하나
4.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휘할 때 과금되는 방식
-회원가입, 이벤트 신청, 어플리케이션 신청 등의 행동
5. CPV (Cost Per View)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는 방식
-유튜브, 티비캐스트 광고 /15초나 30초정도 광고를 봐야하는 방식
'마케터 준비 > 마케팅 취업 뽀개기 및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D 직무 파악하기 (0) 2024.03.07 마케팅 이론 정리 (1) 2024.01.15 마케팅 직무 | 마케팅 전략 기획 (NCS 직무기술서) (1) 2024.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