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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글 애널러틱스 시작하기1
    마케터 준비/구글 애널러틱스 자격증 공부 2023. 12. 17. 22:46

    구글 애널러틱스 데모계정을 사용하여 실습

    https://youtu.be/SjazQ2d1CA0?si=g3whoGg0awuT8Apf

     

    ▲유튜브 참고

     

    데모계정 액세스 하기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utm_source=demoaccount&utm_medium=demoaccount&utm_campaign=demoaccount&ghstartflowid=6314546&authuser=0#/report/visitors-demographics-age/a54516992w87479473p92320289/_u.date00=20160201&_u.date01=20160229&_.goalOption=1/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관리에서 5가지 카테고리를 볼 수 있음

    1. 실시간: 지금 당장 우리 웹사이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음

    2. 잠재고객: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3. 획득: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방식으로 획득되었는지 나타내줌

    4. 행동: 우리 웹사이트에서 무슨 행동을 하는지

    5. 전환: 우리가 설정한 고객의 핵심 행동이 어떻게 발생되고 있는지

     

    1) 실시간

    실시간- 개요

    -몇명이 들어와있는지, 접속 기기, 어떤 위치에 위치해있는지, 어느 나라에서 접속?

    -자동으로 업데이트 됨

     

    -데이터 분석 시 실시간 데이터는 별로 필요 없음

    ▶실시간 데이터는 지금 당장 데이터를 보여줌, 시간이 지난 데이터는 휘발됨/ 데이터 분석의 근본적인 목적인 데이터가 쌓이면서 생기는 신뢰도라 데이터가 쌓여야하는데 휘발되므로 데이터 분석에는 유용하지 X

    ▶실시간 리포트를 보는 이유: 세팅하는 주최의 입장에서 세팅하고 그 값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야하는 데이터 디버깅= 데이터 모니터링을 해야하는데 이때 사용

     

    2) 잠재고객

    잠재고객- 인구통계- 연령

    날짜를 2018년 1월 1일~ 2018년 3월 31일로 수정

    전환- 전자상거래를 목표1로 수정

     

    *테이블의 가장 왼쪽에 있는 것= 연령 

    테이블의 가장 왼쪽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무슨 기준으로 데이터를 바라볼지가 달라짐

     

    이 데이터 기준= 측정 기준(Dimension)

     

    단일 단일의 측정의 대상이 되는 것= 측정 항목 (metric)

     

    **구글 애널러틱스에서 제공해주는 70%의 기본 리포트들은  가장 왼쪽에는 측정 기준이, 오른쪽으로는 측정 항목이 들어감

    ______

     

    표 해석하기

    -전환율이 가장 중요

    -전환율이 35-44세가 가장 높음

    -이 사이트의 문제점: 전환율이 높은 유저= 고품질 유저 이 고품질 유저인 35-44 유저가 25-34, 18-24 유저보다 수가 낮음

    -해결 방법: 타겟팅이 가능한 매체라면 연령대를 올리기, 35-44가 더 좋아할만한 광고 메세지 구성으로 프로모션하기, 3544가 선호하는 광고 커뮤니티 매체에 광고하기

     

    3) 획득

    획득- 전체 트래픽- 채널

     

    Default Channel Grouping

    디폴트= 원래 설정 되어 있는 값

    채널 그룹핑= 네이버에서 들어오는 사람, 검색으로 들어오는 사람 등 구글 애널러틱스가 기본적으로 그룹핑 / 카테고라이즈해서 나눠놓은 값

     

     

    1.Organic Search: 자연 검색/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해서 유입

    2. Social: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이런 글로벌한 소셜 미디어로 유입

    3. Direct: 즐겨찾기, 주소창에 직접 치고 들어옴 (이전 url이 없는것)

    -하지만 다이렉트가 전체 비중에서 적은 게 좋음: 다이렉트는 다양한 채널에서 들어올 수 있는데 어디에서 유입했는지 알 수 없게 되어서 다양한 유입 매체 통제력을 잃게 됨

    4. Referral: 추천되어서 들어옴

    -예: 블로그에서 이 제품 추천합니다 이 제품 구매하시려면 아래 링크 타고 들어가세요해서 제3자가 링크타고 유입

    5. Paid search: 파워링크 업체/ 돈을 내고 사이트 광고

    6. Affiliates: 계열사/ 파트너스: 구글 애널러틱스 설정에서 이런 url을 가지고 있는 업체는 우리 계열사야라고 설정하면 계열사로 잡힘

    7. Display: 이미지가 시각화된 상태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경우

    -예: 기사를 클릭했을때 옆쪽에 나오는 광고

    8. Other : 7가지가 아닌 나머지

     

    이 중  referral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도메인이 쭉 나옴

    측정기준이 소스로 바뀜

    => 소스가 뭔지 아직은 모르겠지만 디폴트 채널 그룹에서 있었던 갈 좀 더 상세하게 보여주는 하위 단계 유입을 측정하는 기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소스/매체라는 리포트에 들어가면 좀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음

     

    마케터는 소스 / 매체 리포트를 만들어서 마케터는 이 부분을 자세히 봄

    왜냐하면

    -어디서 들어온 고객들이 전환율이 높은지 파악하고 광고비를 할당해야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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